대출 상환 방식 정리 (만기 일시, 원금 균등 상환, 원리금 균등 상환) 본문

부동산상식

대출 상환 방식 정리 (만기 일시, 원금 균등 상환, 원리금 균등 상환)

2nd br. 2017. 5. 16. 08:05

부동산 거래에는 대출이 어쩔 수 없이 끼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때마다 어떤 대출 상환 방식을 선택해야 유리한지 고민하게 되는데요. 특히 부동산 대출의 경우 한 번의 선택에 큰 돈이 왔다갔다 하기 때문에 선택에 신중할 수 밖에 없죠. 그러면 간략하게 대출 상환 방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출금 상환방식에서 다음 세가지가 있습니다. 


1. 만기 일시 상환 방식

말 그대로 대출 만기에 일시적으로 대출금을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주로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 사업 자금 대출을 받으실 때 많이 사용하시는데요. 만기 시점에 부담이 너무 커지기 때문에 일반 가정에서는 대출 시 잘 활용하지 않는 상환 방식입니다. 다만, 만기 시점에 큰 돈이 생길 예정이라면 선택해도 괜찮은 방법일 것 같네요.


2. 원금 균등 상환

대출 전체 기간에 대해 대출 원금을 매달 균등하게 나눠서 갚는 방식입니다. 다만, 그렇게 원금을 균등하게 나눠서 갚는다고 해도 남아있는 잔여 대출금에 대해 이자가 계산되기 때문에 매달 내는 금액이 불규칙하게 됩니다. 하지만 대출 원금을 상환할 때마다 점점 대출 잔여금이 줄어들기 때문에 시간이 갈수록 점점 내는 금액 줄어드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원리금 균등 상환

원금 균등 상환은 매달 내는 금액이 달라져서 헷갈리는 부분이 많죠. 이런 불편한 점을 해소하기 위해 매달 균일한 금액을 내도록 하는 원리금 균등 상환 방식이 생겼습니다. 원금 + 전체 기간 이자를 전체 기간으로 나누기 때문에 가능한 방식인데요. 다만, 후반으로 갈수록 상환 부담이 조금 커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매달 내는 금액을 쉽게 예측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분들이 선택하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 반응형 광고 위치 **


아무쪼록 전세자금대출이나 부동산 담보 대출을 받으실 때 상환 방식을 잘 선택하셔서 가계 경제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추가로 대출 관련하여 최근 불법 상담사들의 사기가 많아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아래 링크를 통해서 불법 상담사인지를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불법 대출상담사인지 확인하는 방법



** 큰사각형 광고 위치 **


* 본 포스팅은 부동산 관련 내용을 스크랩한 것으로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